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기독교 2012. 10. 12. 20:58

마태복음 4장18절-22절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

요한복음서에는 이 부분을 조금 다르게 기술하고 있는데 세례 요한을 따르던 제자 중 안드레가 먼저 예수님 계신 곳을 찾아가 예수님을 따르고 자기 형제 시몬 즉 베드로를 예수님께 데려가는 것으로 쓰였다.(요한복음 1장40절-42절)

누가복음서에서는 예수님께 모여든 무리에게 말씀을 하시려고 예수님이 시몬의 배를 육지에서 떼기를 부탁하여 배에 올라 말씀하시고 시몬에게 그물을 던지라고 명하셨다. 고기를 잡은 것이 그물을 찢게 할 정도로 많아 다른 배를 불러 두 배에 고기를 가득 채웠다. 어부들이 놀라서 무서워 할 때에 그들을 제자로 삼으시니 그들이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르는 것으로 쓰여 있다. 세베대의 아들인 야고보와 요한은 시몬의 동업자로 나온다.(누가복음 5장1절-11절)

다르게 묘사된 부분이 있지만 확실한 것은 그들이 갈릴리 지방의 어부들이었다는 것과 예수님이 그들을 불렀을때 '즉시' 모든 생업을 중단하고 예수님을 따라 나섰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오라, 나를 따르라"라고 하셨다. 그들의 직업은 어부였으므로 예수님은 그들에게 고기를 잡는 대신 사람들을 "낚는" 어부로 만들어 주겠다고 하셨다. 사람을 낚는다는 것은 멸망당할 어두운 세상에서 진리의 세계로 영혼들을 구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그들이 예수님의 거역할 수 없는 부르심을 받고 그에게 영원한 가치에 대한 비전을 보았다면 그들을 이 세상 것에서 묶을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가장 고귀하고 값있는 것을 찾아 나서는데 무엇이 그들을 붙잡을 수 있었을까. 

또한 예수님께서는 굳이 회당에 있는 학자나 유식한 자들을 마다하고 어부들을 처음 부르신 것은 이 세상의 모든 지식이라는 것이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가난하고, 못 배우고, 자기중심적이며, 품성이 고결하지 않았다. 그러나 가장 가치가 있는 것은 성경에서 언급하듯이 사람의 외모가 아니라 그 사람의 중심이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조건을 그 사람들의 중심에서 찾으신 것이다. 제자들이 그들의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랐을 때 예수님은 그들을 세상 영혼들을 어둠에서 빛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다하도록 완전하게 만들어 주셨다.  


NIV As Jesus was walking beside the Sea of Galilee, he saw two brothers, Simon called Peter and his brother Andrew. They were casting a net into the lake, for they were fishermen. "Come, follow me," Jesus said, "and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At once they left their nets and follewed him. Going on from there, he saw two other brothers, James son of Zebedee and his brother John. They were in a boat with their father Zebedee, preparing their nets. Jesus called them, and immediately they left the boat and their father and followed him.

KJB And Jesus, walking by the sea of Galilee, saw two brethren, Simon called Peter, and Andrew his brother, casting a net into the sea: for they were fishers. And he saith unto them, Follow me, and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And they straightway left their nets, and followed him. And going on from thence, he saw other two brethren, James the son of Zebedee, and John his brother, in a ship with Zebedee their father, mending their nets; and he called them. And they immediately left the ship and their father, and followed him.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