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기독교 2012. 11. 19. 20:48

마태복음 7장6절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
출애굽기 22장31절 말씀에
"너희는 내게 거룩한 사람이 될지니 들에서 짐승에게 찢긴 동물의 고기를 먹지 말고 그것을 개에게 던질지니라"

잠언 23장9절 말씀에
"미련한 자의 귀에 말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네 지혜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임이니라"


개에게 거룩한 것을 주지 말라 하셨다. 먹는 것 중에서 원래부터 거룩한 것은 없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거룩한 것은 아마도 성전의 봉헌물이나 동물 중에서 특별히 성별한 것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닐까 한다. 개에게 거룩한 것들을 던져줄 이유가 없는 것이다.

또한 돼지에게 진주를 주지 말라 하셨다. 진주는 조개 안에서 딱딱해진 특별히 단단한 보석이다. 그것이 돼지에게 양식이 될 수 없다. 돼지가 그것을 씹으면 양식은 고사하고 그 이빨을 상하게 할 뿐이다. 돼지에게는 아무런 이득도 필요도 없는 물건일 뿐이다. 아마 돼지는 그것을 던져준 사람을 향하여 돌진하여 해치고자 할 것이다.

인터넷 검색에 의하면 개나 돼지는 이방인이나 이교도(유대교 입장에서 볼때)를 지칭한다는 해석이 있기도 하다. 예수님께서 처음에는 유대인에게만 복음을 전파하셨으므로 그럴듯한 해석이기도 하다.

예수님께서는 차원 높은 비유를 하시는 것이다. 개와 돼지는 통상적으로 깨끗하지 못한 동물을 가리킨다. 그들에게는 거룩한 것과 진주는 격에 맞지 않는 것이다. 그것들은 거룩하고 귀한 것들을 받을 자격도 없을 뿐아니라 그들에게는 필요도 없는 것들이다. 받을 자격도 없고 필요도 없는 자들에게 분에 넘치는 진리를 준다해도 그들에게 이득이 없고, 그것이 오히려 해코짐이 되어 돌아 온다면 이성있는 자들이라면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하지않을 일을 예수님께서는 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그것은 누군가는 지금 그러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만일 우리가 개 돼지라 탓하는 그 대상들이 사실은 나라면, 내가 이해하지 못하고 받을 수 없는 과분한 것을 받는다면, 그리고 현재 받았다면 내가 받은 것들이 무엇인지 한번쯤 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내가 자격이 없는 자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귀한 것들을 받고 있고, 돼지처럼 그것의 가치를 모르고 그것을 준 자들에게 덤벼들고 있지는 않을까.   


NIV  "Do not give dogs what is sacred; do not throw your pearls to pigs. If you do, they may trample them under their feet, and then turn and tear you to pieces."

KJB  Give not that which is holy unto the dogs, neither cast ye your pearls before swine, lest they trample them under their feet, and turn again and rend you.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