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에서는 누가 크니이까

기독교/마태복음 정리 2024. 2. 14. 13:12

마태복음 18징1절-4절

그 때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천국에서는 누가 크니이까
예수께서 한 어린 아이를 불러 그들 가운데 세우시고
이르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 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천국에서 큰 자니라


마가복음 9장34절 말씀에
"그들이 잠잠하니 이는 길에서 서로 누가 크냐 하고 쟁론하였음이라"

마태복음 19절23절 말씀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마태복음 5장20절 말씀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태복음 7장21절 말씀에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태복음 25장40절 말씀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사무엘하 12장23절 말씀에
"지금은 죽었으니 내가 어찌 금식하랴 내가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느냐 나는 그에게로 가려니와 그는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마태복음 5장19절 말씀에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마태복음 11장11절 말씀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천국에서는 누가 크냐? 천국은 그분이 세우시려고 한다고 생각했던 왕국, 즉 메시아로서의 그분의 왕국을 의미할 수도 있다. 그들이 이런 질문을 한 것은, 유대인들의 공통된 기대와 일치하게, 그가 곧 큰 영광을 누리는 현세의 왕국을 세우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으며, 누가 주요 관직과 명예롭고 유익한 지위를 가져야 하는지 알고 싶어 했기 때문이었다. 

이 물음에서 주목할 부분은 이렇게 물은 것이 제자들의 관점인 것이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천국에서 큰 자를 말씀하신 것이 아니다. 제자들은 빈번히 그들 중에 누가 크냐는 주제로 논쟁이 있었다. 그 중에서는 예수님이 세우실 나라, 곧 예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도 주제 중에 포함되었을 것이다. 

예수님은 그들 중 누구를 큰 자로 여기며, 그가 통치할 나라 곧 그의 왕국에서 누가 높은 위치를 차지할 것인가가 중요한 관심사였다. 심지어 제자들인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 조차도 예수님의 보좌 좌우에 누가 앉을 것인가가 큰 관심사였다.
제자들이 언급한 하나님의 나라(the kingdom of heaven)가 예수님이 이 땅에서 통치할 왕국이 아니라 영원히 존재할 하나님의 나라일지라도 그들의 관심사는 누가 크다는 평가를 받을 것인가였다. 

그들은 예수님이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그들에게 말하기를 허락하시자 조심스럽게 물어보았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기전 어린 아이 하나를 불러 가운데 세우셨다.
예수님은 어린 아이들의 특성을 들어 제자들의 질문에 답하셨다.
사람들이 돌이켜서 어린 아이들과 같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셨다.

아이들은 보통 겸손하고 순수하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그들이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변화되지 않으면 결코 천국으로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어린 아이들과 같이 겸손하고 순수한 마음을 가지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

데이비드 예레미야 목사에 따르면 하나님의 인격상 죄를 지을 기회를 갖지 못한 아이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죄를 묻지 않으며 그들은 하나님의 구원을 자의로 물리칠 토양이 없다고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잉태할 때부터 그들을 사랑하시고 그들이 죽으면 천국으로 받아들이신다고 한다. 그는 다윗의 죽은 아이를 예로 들며 다윗이 아이가 죽기전 금식하며 그를 살려 주실 것을 하나님께 기도하였지만 그 아이가 죽자 그가 하나님 품으로 간 것을 확신하고 음식을 먹고 새 옷으로 갈아 입었다고 말한다.

천국에서는 누가 크냐고 묻는 물음에 어린 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천국에서 크다고 하셨다.
예수님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하신다.
천국에서는 가장 작은 자가 세례 요한보다 크다고 말씀하시며, 율법의 계명 중 하나라도 어기거나 또 그렇게 가르친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렇지만, 그가 천국을 들어오지 못하리라는 말씀을 하지 않은 것을 볼 때 그는 천국에는 들어오지만, 모든 율법을 다 지키고 그렇게 가르친 자에 비해서는 낮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NIV]
At that time the disciples came to Jesus and asked, "Who is the greatest in the kingdom of heaven?"
He called a little child and had him stand among them.
And he said: "I tell you the truth, unless you change and become like little children, you will never enter the kingdom of heaven.
Therefore, whoever humbles himself like this child is the greatest in the kingdom of heaven.

[KJV]
At the same time came the disciples unto Jesus, saying, Who is the greatest in the kingdom of heaven?
And Jesus called a little child unto him, and set him in the midst of them,
And said, Verily I say unto you, Except ye be converted, and become as little children, ye shall not enter into the kingdom of heaven.
Whosoever therefore shall humble himself as this little child, the same is greatest in the kingdom of heaven.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