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올라갔다가 내려온 자가 누구인지

기독교 2012. 9. 28. 21:13

성경 공부의 필요성

오늘 잠언 말씀 공부중에 이해가 되지않는 부분이 있어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문맥상 오해를 불러 일으킬만한 부분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잠언 30장4절

하늘에 올라갔다가 내려온 자가 누구인지, 바람을 그 장중에 모은 자가 누구인지, 물을 옷에 싼 자가 누구인지, 땅의 모든 끝을 정한 자가 누구인지, 그의 이름이 무엇인지, 그의 아들의 이름이 무엇인지 너는 아느냐

아굴의 잠언이라 알려진 성경구절인데 예수님에 관한 말씀인지 잠시 혼란스러웠다. 잠언은 예수님 탄생 이전에 쓰여진 것이라 알고 있었는데 내용을 얼핏 보니 죽은 후 다시 살아나신 것과 하나님 아들의 이름을 아느냐 하는 물음으로 보였던 것이다. 인터넷 검색과 전후 문맥을 보니 거룩한 자 곧 지혜와 권능을 가진 자가 하나님 외에 누가 있는냐를 물어본 것이었다.

해석을 찾아본 인터넷 페이지에 의하면 위 구절을 다섯개의 질문으로 나누어서 구별하였다. 하늘에 올라갔다 내려온 자, 바람을 모은 자, 물을 옷에 싼 자, 땅의 경계를 정한 자가 누구이냐 하나님 이외에는 없을 것이다. 다섯번째 질문은 그렇다면 그가 누구인지 안다면 그의 이름과 그의 아들의 이름은 무엇인지 알려 달라는 것이다. 물론 사람 중에는 없을 것이다. 약간의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은 (만약) 안다면 그의 이름이 무엇인지 하는 부분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 구절의 전에는 나(아굴)는 거룩한 자를 아는 지식이 없다고 겸손하게 자기를 낮추어 다섯가지를 묻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좀 더 본래의 뜻에 가깝게 갈 수 있을 것이다.

 

NIV Who has gone up to heaven and come down? Who has gathered up the wind in the hollow of his hands? Who has wrapped up the waters in his cloak? Who has established all the ends of the earth? What is his name, and the name of his son? Tell me if you know!

KJB Who hath ascended up into heaven, or descended? who hath gathered the wind in his fists? who hath bound the waters in a garment? who hath established all the ends of the earth? what is his name, and what is his son's name, if thou canst tell?

 

'기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제 허락하라  (0) 2012.10.04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0) 2012.10.02
예수님의 복음  (0) 2012.09.26
핑계치 못할찌라  (0) 2012.07.10
나는 영생을 얻었는가  (0) 2012.06.03

설정

트랙백

댓글